요즘 택시 이용하실 때 어떻게 하시나요? 길가에 나가 지나가는 택시를 잡는 일은 이제 드물겁니다. 대부분 어플을 이용해 카카오택시를 호출해서 편하게 이용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. 오늘은 카카오택시 사용법과 예약방법, 블루택시와 블랙택시의 차이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카카오택시 다운로드
카카오택시는 어플을 다운받으면 내가 출발하는 곳과 도착하는 곳을 설정할 수 있고 호출 버튼을 누르면 간편하게 택시를 부를 수 있습니다. 택시의 도착 예정 시간 및 차량 번호도 조회가 되고 내 위치를 가족이나 친구와 공유할 수 있어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카카오택시 사용법
우선 카카오T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. 카카오 계정이 있다면 간단히 회원가입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. 카카오 계정을 이용하여 카카오T 어플에 접속합니다.
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메인에 "택시"라는 버튼이 보일텐데요.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. 그러면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잡히고 도착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.
여기서 팁! 현위치가 자동으로 잡힌다고 그대로 두지 마시고 한번 더 현위치를 설정해 주세요. 그래야 기사님이 내 위치를 더 정확히 알고 오실 수 있다고 합니다.(기사님 피셜)
도착지를 설정하면 선택할 수 있는 택시 종류들이 밑에 뜹니다. 일반호출을 클릭하면 됩니다. 그리고 호출하기를 클릭하면 나의 현위치에서 가까운 기사님께 콜이 가고 기사님이 배정됩니다.
결제는 사전에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으로 자동 결제가 이루어지거나 혹은 직접 결제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직접 결제 시 현금이나 카드 등 일반 택시 결제하듯이 결제하면 됩니다. 택시 정차 시간을 줄이려면 자동결제가 더 좋겠죠?
결제수단은 어플 맨 하단 내 정보 > 결제수단 관리에서 설정 가능합니다.
카카오택시 예약하기
카카오택시는 이렇게 현위치와 도착지를 설정해서 부를 수도 있지만 예약도 가능합니다. 지도에서 예약 버튼을 클릭하면 예약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예약일과 시간을 설정하고 택시 호출하듯이 도착지를 설정하고 택시 유형을 선택하여 호출하기를 클릭하면 끝입니다.
예약 기능은 2주전부터 출발 30분 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시다면 날짜에 맞춰 예약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다만 예약 변경은 어렵고 취소 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.(기사 배정 전까지는 수수료 없음)
- 출발 24~9시간 전 : 요금 10%
- 출발 9~1시간 전 : 요금 50%
- 출발 1시간 미만 : 요금 100%(최대 15,000원)
- 노쇼(예약시간 5분 이후까지 연락두절) : 요금 100%(최대 30,000원)
카카오택시 블루와 블랙 차이점
앞서 살펴봤듯이 카카오 택시를 호출 할 때는 여러 유형의 택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일반 호출은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보편적인 택시를 말합니다. 벤티는 다인승 차량으로 서울, 인천, 경기도 지역만 이용 가능합니다.
블루의 특징은 부르면 바로 오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. 일반 택시보다 더 잘 잡히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일 수 있겠습니다. 그리고 세스코 방역이 이루어져서 쾌적합니다.
블랙은 프리미엄 택시로 분류됩니다. 택시 표시가 없는 고급 차량으로 벤츠 E클래스, 제네시스 G90, 기아 K9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특별하고 중요한 날 이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.
오늘은 카카오택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이미 많은 분들이 카카오택시를 이용하고 계시겠지만 이번에 내용을 정리하면서 카카오택시에 편리한 기능이 많다는 점을 한번 더 깨닫게 되었습니다. 이미 이용하시는 분들도, 아직 이용해보지 않으신 분들께도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:)